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2016년이 시작한지도 어느새 10일이 지났네요. 1-2달이 지나면 본격적으로 공채시즌이 시작이 되는데요. 한국 내 매출액 1위를 달성한 삼성전자의 공채도 시작이 될 거라 보입니다.


삼성전자, 공대생이라면 그 누구나 가고 싶어하는 회사입니다.

저도 가고싶었지만, 능력이 부족하여 가지 못했네요. (사실 병력특례때문에 지원도 못햇어요.)


안밖으로 삼성전가가 힘들어지고 있다라는 소식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4분기 실적도 영업이익이 늘기는 하였지만, 증권가의 기준치에는 미치지 못하였다는 소식이 나오네요



삼성전자 입사 이전에 실적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봐야 하죠. 

2015년 실적에 대한 글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참고하세요.


삼성전자 2015년 4분기 잠정실적 - 믿었던 반도체·모바일마저...

http://gusstock.tistory.com/202


그럼 삼성전자 신입사원 초봉과 연봉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까요.

삼성전자의 초봉은 연봉기준으로 114위에 해당합니다. 


2014년 기준으로 삼성전자 신입사원 초봉은 4,000만원인데요. 현대자동차등에 비하면 그리 높지 않은 금액입니다. 물론 다른 중소기업에 비교하면 어마어마한 연봉이기는 하지만요. 



하지만 삼성전자는 OPI(과거 PS), TAI(과거 PI)라는 성과급 보너스가 있지요.



성과급은 목표달성 장려금과 성과인센티브로 구분이 됩니다.


목표달성 장려금은 과거 PI라 불리던 성과급으로 TAI라 현재는 불려지며, 매년 6월, 12월 성과에 걸쳐 기본급의 100%까지 지급합니다. 

성과인센티브는 과거 PS라 불리던 성과급으로 현재는 OPI로 불리며, 초과이익의 20% 내에서 연봉의 50%까지 주는 방식으로 지급이 됩니다. 

성과급등의 인센티브(PS, PI, TAI, OPI)를 통해서 최대 연봉의 50% 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사업부서의 실적에 따라 분류가 되긴하지만요. 과거에는 하이엔드 스마트폰의 판매 증가로 무선사업부가 좋았었는데, 지금은 반도체 부서가 가장 좋아보이긴 합니다.


물론 2016년 이후에는 또 달라지겠지만 말입니다. (부서로 인해 성과급을 받는건 복불복인것 같아요.)


50% 성과급을 받는다면, 원천징수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금액은 6천만원이 되는것이죠. (TAI까지 포함하면 6천만원이 넘지요.)

정말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삼성전자는 복리후생이 좋기로도 유명하지요. 자녀들의 유치원, 고등학교, 대학교 학자금 지원은 물론, 건강검진과 암검사비, 중증 진료비까지 지원을 합니다. 


아무튼 한국 최고의 기업인 삼성전자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 취직하시길 기원드리면서, 삼성전자 초봉에 대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