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예제에서는 InputBox를 이용하여 사용자로 부터 값을 입력받고, 이에 대한 값을 MsgBox를 통해서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BA에서는 Message Box(메시지박스)를 통해서 Macro가 실행하고 있는 도중에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싶은 내용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실행 중에 사용자로 부터 특정값을 입력받을 수도 있습니다. 입력은 Input Box(입력박스)를 통해서 사용자로 부터 VBA로 전달됩니다. 


이 섹션에서는 InputBox와 MsgBox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putBox로 들어온 값을 변수로 넣는 방법도 추가적으로 알아볼께요. 


MsgBox를 통해서 데이터 출력하기


사용자에게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메시지박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메시지 박스에 대한 예제는 이미 이전에 Hello World 출력을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메시지를 출력하기 위한 다른 코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코드를 VBA의 모듈에 추가를 하세요. 


Sub showMeTheMsgBoxs()

    

    MsgBox "이것은 메시지 박스입니다."

    

    MsgBox "이것은 타이틀 정보를 포함하는 메시지 박스입니다.", , "메시지박스 타이틀 정보 들어가는곳"

    

    MsgBox "이것은 Yes/No 버튼이 포함된 메시지박스입니다. ", vbYesNo

    

    MsgBox "이것은 아이콘이 포함된 메시지박스입니다.", vbInformation


End Sub


위의 코드는 메시지 박스를 띄울때 사용할 수 있는 매개변수에 대해서 사례별로 나타낸것 입니다. 메시지 박스에 대해서는 추후에 좀더 상세하게 논하게 될텐데요. 여기에서는 위의 코드에 대한 결과만 보도록 합시다.


각 코드의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 예제] 코드 : MsgBox "이것은 메시지 박스입니다."



[버튼 추가 예제] 코드 : MsgBox "이것은 Yes/No 버튼이 포함된 메시지박스입니다. ", vbYesNo



[타이틀 추가 예제] 코드 : MsgBox "이것은 타이틀 정보를 포함하는 메시지 박스입니다.", , "메시지박스 타이틀 정보 들어가는곳"



[아이콘 추가 예제] 코드 : MsgBox "이것은 아이콘이 포함된 메시지박스입니다.", vbInformation






InputBox를 통해서 데이터 입력받기


InputBox는 사용자로 부터 어떠한 값을 받아올때 효율적입니다. 사용자는 프로그램 혹은 매크로에 특정 값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간단한 Input Box 예제가 있습니다. 이 예제를 통해서 사용자는 이름을 입력 받고, 이를 메시지 박스로 출력을 할 것입니다. 


입력한 이름을 저장하기 위해서, 변수를 한번 사용해볼 것입니다. 


Sub showInputAndMsgBox()

    'InputBox로 부터 받은 데이터를 저장할 변수를 선언합니다. 

    Dim strName As String

    

    'InputBox를 통해서 값을 입력 받습니다. 입력받은 값은 변수 strName에 저장을 합니다. 

    ' = 연산자는 InputBox를 통해서 들어온 값을 strName 변수에 할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uName = InputBox("이름을 입력하세요")

    

    '입력받은 이름을 출력합니다. 

    MsgBox "입력하신 이름은 : " & uName

End Sub


위의 코드를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습니다.


먼저 InputBox가 뜨면서 이름 입력을 요구합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OK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이름을 출력합니다.



이 글에서는 MsgBox와 InputBox의 간단한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셧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