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매크로 보안은 다양한 프로그램 혹은 VBA 코드로 부터 자신의 데이터와 PC를 보호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엑셀 매크로 보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크로를 이용하여 엑셀을 처리하고자 하면, 엑셀 파일은 일반 엑셀 파일이 아닌 엑셀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로 저장이 되어야 합니다. 이 파일에는 보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매크로 보안이란 무엇일까요? 매크로 보안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크로 보안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엑셀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매크로를 사용하는 엑셀 파일을 받았을 때 데이터 혹은 PC의 보호를 위해서 이에 대한 확인 및 설정이 가능합니다. 매크로 보안은 엑셀 파일에 포함된 매크로를 바로 실행시킬 것이냐, 아니면 사용자 확인을 받고 시킬 것이냐, 사용하지 않을 것을 정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는 각 엑셀 매크로 파일에 보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보안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크로 보안 설정을 위해서는 Developer(개발자) 탭 Macro Security를 누르면 됩니다. 



저의 엑셀이 영문판이기 때문에 한글판에서 사용하는 설정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참고하세요.



위의 그림과 같이 4가지 설정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이 설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 표시 없음) : 매크로를 신뢰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이 됩니다. 이는 모든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 표시) : 이 옵션은 매크로 보안의 기본 설정입니다. 매크로가 있을 경우 매크로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보안 경고가 표시가 되며 사용자가 사용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서명된 매크로만 포함 : 이 옵션은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 표시)와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매크로를 만든 사람가 디지털 서명한 매크로만 사용자는 실행이 가능합니다. 


모든 매크로 실행(위험한 코드가 실행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음) : 이 옵션은 어떠한 매크로도 실행이 가능하게끔 설정하는 것으로,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에 보안을 설정하는 방법이 나와있는 글이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경우 2번째의 옵션인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 표시)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보안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매크로가 포함된 엑셀을 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파일에 포함된 매크로를 실행하기 위해서 활성화를 해주면 됩니다. 


이 글에서 설명을 드린 매크로 보안은 엑셀 VBA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신의 PC와 데이터 보호에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