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글에서는 RSS 자료를 Excel에서 읽어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에서 RSS Feeding 기능이 지원이 되느냐고 물으신다면, 당연히 가능합니다 YesYes!!

XML Source 기능을 통해서 Excel에서 RSS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답니다. 


엑셀에서 XML을 처리하기위해서는 XML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XML에 대한 Overview를 제공하고 있네요. 간략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영어에요;;)

관련 링크 : https://support.office.com/en-au/article/Overview-of-XML-in-Excel-f11faa7e-63ae-4166-b3ac-c9e9752a7d80



그럼 XML Source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1. Developer 탭에서 Source를 선택합니다. Source를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XML Source 윈도우가 생기게 됩니다. 

XML Source 윈도우에서 XML Maps를 누릅니다. 



2. XML Maps 윈도우가 뜨면, Add 버튼을 누릅시다. 



3. XML 파일 선택을 하는 창이 뜨는데요. 웹상의 RSS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자신의 PC에 있는 XML 자료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File Name 부분에 가져올 RSS의 주소를 입력하고 Open 버튼을 누릅니다. 

(하드디스크상의 자료를 읽을려면,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4. XML 파일의 스키마가 없으니, Excel에서 생성을 한다고 합니다.

걍 무시하고 OK 누릅니다. 



5. OK를 누르면 RSS에 대한 내용이 XML Maps에 추가됩니다. 

rss_Map이 추가된거 보이시죠? 


6. OK 버튼을 누르면, XML Source에 추가한 RSS에 대한 내역이 나옵니다. 

여기에서는 RSS의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item 부분만 가져올겁니다.

item만 가져오기위해서는 item을 선택하시고,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누른상태에서 원하는 Cell에 마우스가져다 놓습니다. 



7.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아래와 같이 item에 대한 내역이 나옵니다. 




8. 연파랑색으로 이루어진 셀이 실질적인 데이터가 들어오는 곳입니다. 실데이터를 읽어오기 위해서는 Refresh작업이 필요합니다. 

Refresh를 위해서 아무셀이나 선택합니다. 



9. Cell을 선택하고 나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중간부분에 Refresh 메뉴가 있습니다.

Refresh를 깔끔하게 눌러줍니다. 




10. Refresh가 되면 아래와 같이 관련 자료가 나오게 됩니다. 



엑셀에서 RSS를 읽어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XML Source를 이용하여 간단히 읽어올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자주 보는 RSS를 이런식으로 관리를 하면 RSS 자료보기가 훨씬 쉬워질것 같네요.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셧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