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글에서는 Macro를 Record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VBA 코드에서 Hello World를 보여주는 실질적인 코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과정을 따라하시면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을 보여주는 메시지박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Step1: VBA 에디터를 엽니다. 단축키는 Alt + F11입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Step2:  VBAProject라 되어 있는 부분에서 오른쪽 마우스버튼을 눌러 Insert - Module을 선택하여 모듈을 추가합니다. 

여기서 모듈은 함수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모듈에 메시지박스를 보여주는 함수를 추가할 것입니다. VBA에서의 함수는 Sub 프로시저와 Function 프로시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프로시저 모두 함수의 기능을 처리하지만 하나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Sub 프로시저는 반환값을 가지지 않고, Function 프로시저는 반환값을 가지는 것이 바로 그 차이입니다. 

반환값이란 함수가 호출되고 나서 특정 결과를 함수 호출이 완료된 뒤 제공을 하는 값을 말합니다. 



Step3: 모듈을 제대로 추가하셨으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추가가 됩니다. Module1을 더블클릭합니다. 



Step4: 오른쪽 코드 부분에서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ShowMeTheMessageBox라는 Sub 프로시저를 만들었습니다.



Step5: 프로시저 내부에 MsgBox "Hello World!"를 추가로 작성합니다. 

MsgBox는 VBA에서 특정 값을 메시지박스로 보기 위한 함수입니다. 

 



참고 완성 코드

Sub ShowMeTheMessasgeBox()

    MsgBox "Hello World!"

End Sub


MsgBox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도움말인 MSDN을 확인해보면 MsgBox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화 상자에 메시지를 표시하고 사용자가 단추를 클릭할 때까지 대기한 다음 클릭된 단추를 나타내는 정수를 반환합니다.


관련 링크 :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139z2azd(v=VS.90).aspx



Step6: Sub 프로시저 안에 마우스를 두고, F5 누릅니다. F5는 실행에 대한 단축키로 관련 프로시저를 실행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실행의 결과가 아래와 같다면 제대로 Sub 프로시저를 생성하고, 관련 함수를 호출하신 겁니다. 



간단히 VBA 코딩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쉽죠? 하나씩 하나씩 공부해나가면 됩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