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기존의 엑셀 강의를 제공했던 이유는 바로 시스템 트레이딩 공부를 하기 위해서 제가 따로 공부했던 부분을 작성한것인데요. 엑셀 매크로 강의가 제대로 끝나지는 않았지만, 오늘부터는 간간이 시스템트레이딩에 대해서도 적어볼까 합니다. 


오늘은 시스템 트레이딩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먼저 시스템 트레이딩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아보죠.


자신의 자의적 판단이나 편견을 배제하고 일정한 매매 규칙을 사용해 일관성 있게 매매를 수행함으로써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매매방법 (출처 : 시사상식사전)으로, 사람이 눈으로 보며 손으로 직접 매매하던 일을 시스템이 하도록 맡겨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참조 : 이베스트 강의내용>


즉, 시스템 트레이딩이란 주식, 선물, 옵션에 매매함에 있어 사용자가 정해놓은 규칙에 맞게끔 컴퓨터가 주식을 사고 파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구성이 된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일반적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개인 투자자입장에서는 증권회사의 HTS(Home Trading System), MTS(Mobile Trading System)을 통하거나, 증권사의 브로커를 통해서 주식 주문을 내게 됩니다.


기존의 주식 매매방식이 바로 아래 그림의 HTS를 통해서 매매를 하는 것이죠.

아래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HTS, MTS는 통신 프로그램이 공개되어 있지 않아서 사용자는 HTS, MTS에서 제공하는 고유의 기능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스템 트레이딩을 이용하게되면, 사용자가 사용자에 맞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때문에 사용자에 적합한 기능을 수행하게 끔 매매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물론 증권사에서 Ope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제공해야지 만이 개인 투자자는 자신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API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매매전략도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매매에 필요한 거래 처리를 한국에서는 투자매매업 및 투자중개업 인가를 받은 증권회사만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증권회사의 API를 써야합니다. 


위의 그림은 이베스트의 시스템 프로그램 정의 그림인데요.

xingAPI라고 되어 있는 것이 이베스트에서 제공하는 API입니다.


그럼 어떤 증권사에서 개별 프로그램을 위한 API를 제공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PI를 제공하는 증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이베스트 증권(구 이트레이드 증권)의 xingAPI

2. 대신증권의 사이보스 플러스

3. 우리금융그룹의 TX OpenAPI

4. 유안타증권(구 동양종합금융증권) GOM

5. 신한금융투자 Goodi INDI

6. 우리선물 API

7. 키움증권 Open API


좀 더 상세한 내역을 볼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앞으로 저의 글에서는 이베스트 증권의 xingAPI를 많이 이용할 텐데요.

xingAPI를 주로 만져왔던 터라 친근하기도 하고 해서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업데이트 드리려 합니다.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언제나 댓글 환영합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