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돈벌기를 하고자는 분들이 많으신 걸로 생각이 듭니다. 

이 글에서는 애드센스를 이용할 때 조심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인 부정클릭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해요. 


구글 애드센스는 CPC 기반의 광고입니다.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당 광고에 대한 수익을 지급하게 되는 셈이죠. 기존에는 게임업체의 마케팅 방식으로 많이 사용되었었는데, 지금은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리엘센스등의 업체에서 CPC 광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CPC 광고업체는 부정으로 클릭되는 부분을 막아서 광고주의 Money를 보호하려고 합니다. 


그럼 부정클릭이라 무엇일까요? 

애드센스에서는 무효클릭이라고도 하는데요. 혹은 자신의 지인이 광고의 내용과는 상관없이 블로그에 있는 광고를 눌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로그 소통을 통해서 이루어진 다른 블로거가 임의로 눌러도 재수가 없으면 잡히게 되는 것이죠. 


블로그에서 가장 오래 상주하는 사람이 누굴까요?

방문자들은 자기가 원하는 자료만 보면 대부분 블로그를 떠납니다.

바로 블로그 운영자가 가장 오래 상주하는 사람 중 한명일겁니다.


블로그 운영자는 블로그 상주중 애드센스나 애드포스트등에서 나온 광고를 클릭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부정클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구글 애드센스 입장에서는 부정클릭을 판별하여 CPC 수익금에서 제외를 시켜서 어쩌다 한번씩 잘 못 누르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정클릭의 횟수와 빈도수가 늘어난다면, 구글 애드센스로 부터 블로그 운영자는 경고와 제제를 받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나와 있는 내용을 잠시 가져와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무서운 이야기지요. 


내 계정이 정지된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Google 시스템이 발견한 무효 클릭 행위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나요?


Google은 무효 클릭 행위에 대해 매우 엄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클릭과 노출을 분석하여 인위적으로 광고주 비용이나 게시자 수익을 증대시키는 이용 방식에 해당하는 행위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애드센스 계정이 애드워즈 광고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되면 광고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해당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무효 클릭 활동으로 인해 정지된 계정을 복원할 수 있나요?


Google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애드센스 게시자와 적극적으로 협력합니다. 계정 정지가 잘못된 결정이라고 판단하거나 무효 행위가 귀하 또는 귀하의 책임하에 있는 다른 사용자의 행위나 태만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고 확신하면 계정 정지에 대해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의 신청이 잘 먹히지 않습니다..)


[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57153?hl=ko#q2]


블로그로 돈벌기 위해서 애드센스라는 걸 달았고, 열심히 블로그에 글도 적었지요.

하지만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부정 클릭을 하게되고, 그게 반복되는 그 순간 구글은 계정을 정지를 시키게 됩니다. 


계정 정지가 되면 그간 벌었던 수익도 받지 못할 뿐더라, 앞으로 구글 애드센스 자체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후자가 더 큰문제지요. CPC 광고에서 가장 높은 수익율을 보이는 구글 애드센스를 하지 못한다는 점이 블로그로 돈벌기가 힘들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이러한 애드센스 부정클릭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자가 크롬을 사용한다면, 크롬의 앱스토어에서 Google Publisher Toolbar를 설치하여 애드센스 부정클릭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Google Publisher Toolbar는 애드센스 수익을 실시간을 알려주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 그럼 Google Publisher Toolbar를 설치해보도록 할까요. 



아래의 그림과 같이 Google Publisher Toolbar 창을 열어 크롬에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Google Publisher Toolbar 설치


Google Publisher Toolbar를 추가할 거냐고 물어보는데 당연히 추가를 누릅니다. 


Google Publisher Toolbar 설치


크롬의 주소창 옆에 가시면 Google Publisher Toolbar의 아이콘(아래 그림의 빨간 네모 상자)이 보입니다. 그걸 누르고 구글 애드센스 옆의 사용 버튼을 누릅니다.



애드센스 부정클릭 방지


그리고 사용 설정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예상 수익 및 사이트별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구글 애드센스의 부정클릭을 방지하기 위해서 블로그 운영자가 광고를 클릭할 수 없게끔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의 광고 오버레이를 ON로 해주셔야 합니다. 반드시 ON 입니다. 


애드센스 부정클릭 방지하기


OFF 값을 설정하고 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광고에 초록색으로 오버레이가 쳐지게 되며, 광고를 클릭해도 부정클릭이 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부정클릭 방지 결과

프로그램 하나만 깔면 애드센스 부정클릭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부정클릭으로 계정이 짤리면 블로그 운영에 재미가 없자나요. 

Google Publisher Toolbar를 통해서 부정클릭에서 벗어나도록 합시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