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매크로를 활용하여 새로운 엑셀 파일을 생성하여, 특정 값을 넣은뒤 저장하는 자동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관련된 내용 진행하도록 할께요~ 

엑셀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Workbooks 개체를 이용하여 새로운 Workbook을 추가해야 합니다.


새로운 Workbook 추가는 Workbooks.add 함수를 호출하면 됩니다.

Workbooks.add 함수를 호출하면 생성된 Workbook이 ActiveWorkbook (활성화된 워크북)이 됩니다.


따라서 이 Woorkbook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ActiveWorkbook 개체를 활용하면 됩니다.

Workbook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ActiveWorkbook 개체의 SaveAs 함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orkbook을 닫기 위해서는 ActiveWorkbook.Close 함수를 호출하면 자동적으로 파일이 닫히게 됩니다.


위의 과정을 한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엑셀 파일을 하나 생성한다 -> Workbooks.Add

2) 생성된 워크북에 값을 수정한다. -> ActiveWorkbook.Sheets("Sheet1").Range("A1") = "특정 값 입력"

3) 워크북 파일로 저장 -> ActiveWorkbook.SaveAs

4) 워크북 종료하기 -> ActiveWorkbook.Close


위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 엑셀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되고, 관련 값이 수정된 후 종료가 됩니다. 


이 부분을 코드로 만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워크북을 생성, 값 입력, 저장 및 닫기

Sub CreateWorkbookAndClose()


    '새로운 워크북을 생성한다.

    Workbooks.Add


    '현재 활성화 된 워크북의 첫번째 워크시트의 A1에 값을 넣는다.

    ActiveWorkbook.Sheets("Sheet1").Range("A1") = "값을 아무거나 넣습니다. "


   'c의 경로에 test라는 파일로 저장한다.

    ActiveWorkbook.SaveAs "c:\test.xls"


    ' 워크북을 닫는다.

    ActiveWorkbook.Close


End Sub


그럼 VBA를 활용하여 엑셀 파일 생성 및 저장 자동화 하는 방법에 알아 보았습니다.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C드라이브 Root 폴더에 아래와 같이 파일이 생성이 된답니다. 



그리고 파일을 열게 되면 아래와 같이 A1에 값을 아무거나 넣습니다. 라는 값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참쉽죠!!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