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ISA 때문에 가입 신청에 대한 난리가 났네요. ISA 가입을 위해서는 당연히 가입에 필요한 ISA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주위 지인들이 ISA 가입하라고 권유가 장난이 아닙니다. 저는 원래 친구에게 하기로 되어 있어서 친구에게 연락을 했더니 ISA 서류로 원천징수 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지금 당장 원천징수 증명서가 없다고 하니 대체 ISA 서류로 국세청에서 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 신청을 통해서 원천징수 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다고 하여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는 방법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서 관련 글을 남겨볼려구요.

자 그럼 국세청 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안내드리겠습니다.


1.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한뒤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국체청 홈텍스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hometax.go.kr




2.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해요.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누르세요. 만약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등록부터 합시다. 


3. 아래는 공인인증서 등록 화면입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을 누르고, 자신의 인증서의 비밀번호만 넣으면 됩니다. 




4. 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의 민원증명 버튼을 누릅니다.




5. 민원증명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오른쪽 중간부분에 있는 소득금액증명신청을 누르면 홈텍스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처럼 서민형 개인종합 자산관리계좌인 ISA를 위해서는 그 아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친구에게 확인결과 그냥 소득금액증명신청 자료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6. ISA 용이 아니라면 그냥 무시하면되고, ISA 용이라면 뒤의 페이지로 돌아가서 위의 소득확인증명서(서민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을 누르시면 됩니다. 두개의 문서다 ISA 서류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그냥 확인 눌러도 됩니다.



7.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2015년도 세금 부분이 정산이 되지 않아서 2014년 까지 밖에 데이터를 뽑을 수 없습니다. 금융기관에 확인해본 결과 2014년 데이터라도 상관이 없다고 하네요.


개인사업자라면 증명구분을 다르게 하셔야겠죠. 저는 근로소득자니깐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였습니다. 



8. 신청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에서 소득금액증명원에 대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번호 및의 번호 6208으로 시작하는 링크를 누르면 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9.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레포트 뷰어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하나 설치합니다.

NEXT를 눌러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10. 증명서 출력을 위해서는 아래의 메시지창이 뜰 때 확인을 누르면됩니다.

그 이후 출력할 프린터를 지정하고 출력버튼을 누르면 문서가 출력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ISA 서류를 위한 국세청 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