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엑셀 매크로에서 그래프/차트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엑셀은 보고서를 만들 때 많이 쓰이다 보니 차트 및 그래프 생성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엑셀 VBA 매크로를 통해서 차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고 이를 자동화 한다면 사용자는 좀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차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차트에 들어갈 자료가 있어야 겠죠.
자동화 부분으로 자료도 생성이 되겠지만, 여기 글에서는 임의적으로 넣어놓은 데이터를 차트/그래프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테스트할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간고사 혹은 기말고사 시험 성적인데요. 실질적으로 Range의 B2부터 C6까지 데이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럼 그래프/차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엑셀 매크로를 통해서 그래프/차트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ActiveSheet의 Shapes 개체를 통해서 AddChart를 하여 그래프/차트를 생성하고 이 차트를 선택(Select)한뒤
With 구문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이죠.

 

Sub NewChart()

ActiveSheet.Shapes.AddChart.Select ' 차트 생성 및 추가

With ActiveChart

    .SetSourceData Source:=Worksheets(1).Range("B2:C6") ' 데이터 입력 .

End With

End Sub

 

With 구문에 대한 내용은 이전에 정리해놓았으니,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차트를 생성할 때는 Shapes 개체를 사용해야 하는데 MSDN에 나와있는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Shapes 개체는 특정 Layer를 그릴 때 사용되는 개체로써, AutoShape, FreeForm, OLE 오브젝트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그래프/차트도 가능합니다.

 

그럼 위의 코드를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드를 실행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기본 그래프/차트가 만들어집니다. 잘되네요.

그래프/차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Shapes.AddChart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엑셀 매크로를 통해서 그래프/차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삭제, 범례, 축, 레이블과 같은 설정 방법을 차차 알아가도록 합시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