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글에서는 변수와 상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수와 상수 무엇을 의미할까요? 

쉽게 설명하자면 변수는 변할 수 있는 수, 상수는 변할 수 없는 수 입니다. 영어로 하면 변수는 Variable이고, 상수는 Constant로 불립니다. 영어로 보니 둘의 차이가 확 와닿죠? 




위의 그림에서 A에는 50이 아닌 다른 값을 사용자가 넣을 수 있지만, B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선언된 상수는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50이라는 값을 가집니다. 


그럼 변수와 상수에 대해서 좀더 이야기 해보도록 합시다.


1. 변수


변수는 사용자가 원하는 값을 메모리 공간에 잠시 할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변화를 주고자면 원하는 값으로 바꿀 수 있는것이죠. 변수 사용을 위해서는 선언(Declare)가 필요합니다. 변수 선언은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m 변수이름 As 데이터 타입

Dim iCount As Integer

iCount = 50


위와 같이 선언하면 변수이름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메모리에 사용자가 원하는 값을 넣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위의 예는 변수 iCount에 50이라는 값을 넣는 것을 보여줍니다. 


코드른 다른 부분에서 iCount = 60을 하게 되면 iCount의 값은 기존의 50의 값을 버리고 60으로 변경이 됩니다. 


변수를 사용하는 범위는 크게 4가지로 구분이 되는데요. 이 범위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변수의 데이터 타입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사용자가 사용하고자는 데이터 값에 따라서 문자열, 정수형, Double 형 등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자는 데이터 타입이 어떤지에 따라서 아래의 표를 통해서 어떠한 데이터 타입을 써야하는지 결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구스"라는 문자열을 넣기 위해서는 String을 3.14라는 값을 넣기 위해서는 Double 형을 사용해야 겠죠.



변수를 사용할 때 주의점이 하나있습니다.

바로 변수이름의 가장 첫번째 값은 숫자가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변수이름 가장 첫자가 숫자로 들어가면 컴파일 에러가 납니다. 



2. 상수


상수는 위에서 설명드린봐와 같이 한번 값을 넣고나면 변하지 않는 값입니다. 변수와 동일하게 여러가지 데이터 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선언된 후 값을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Const 상수이름 = 값

Const 원주율 = 3.14


아래와 같이 원주율이라는 상수에 새로운 값을 넣고자 하면 컴파일 에러가 납니다. 




변수와 상수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시겠나요?

결론은 메모리에 특정 값을 넣을 건데 변경되는 값이라면 변수, 값이 변경되지 않는 경우라는 상수로 지정을 하시면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