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xcel 매크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의 가장 유용한 툴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는 매크로를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원하는 Task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툴은 자동화에 대한 Task 생성에 대한 시간을 절약하여 주고, 직접 프로그래밍시 생길 수 있는 사용자 에러를 제거합니다. 사용자가 Excel VBA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더라도, 매크로를 이용하여 Task를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녹화 버튼을 누른뒤 사용자가 추가하는 대부분의 작업을 자동적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능이 되는 건 아닙니다.) 사용자는 VBE(Visual Basic Environments)를 통해서 원하지 않는 코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추후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예제를 통해서 Excel 매크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선택된 Range의 색상을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크로란 무엇인가? 


매크로는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구문의 집합입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구문을 파일에 저장할 수도 있고 사용자가 필요한 시점에 다시 실행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Worksheet1에 특정 데이터가 있고, 다른 Sheet에 이 데이터들을 복사하고자 한다면 매크로를 이용하여 작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색변경도 마찬가지로 되겠지요.


엑셀에서 매크로를 사용하는 방법


Step1: Workbook을 엽니다. (엑셀을 실행 합니다.)

Step2: 엑셀의 메인 리본의 개발자(Developer) 탭으로 이동합니다. 만약 Developer 탭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세요. 


설정 방법 확인하기http://guslabview.tistory.com/101


Step3: 사용자는 Developer Tab에서 Record Macro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됩니다. 



Step4: Record Macro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설정을 합니다. 




  • Macro Name: 매크로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Macro1로 설정되어 잇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값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크로를 실행할 때 지정하는 이름을 의미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MacroTest라고 설정을 하였습니다.
     
  • Shortcut Key: 설정한 매크로를 실행하기 위한 단축키 설정 부분입니다.
     
  • Store macro in: 매크로에 대한 코드를 다른 부분을 지정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치에 대한 내용은 차후 설명을 자세히 드리겠습니다. 

  • Description: 매크로에 대한 간단한 설명 및 주석을 적는 곳입니다. 


Step 5: OK 버튼을 누릅니다. Developer Tab에서 Record Macro가 Stop Recording로 변경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Stop Recording으로 되어 있으면 사용자가 설정하는 대부분의 작업이 매크로 코드로 저장이 됩니다. 



Step 6: Home Tab으로 넘어가서 사용자가 원하는 셀을 지정한뒤 색을 변경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변경을 하였습니다. 



Step 7: 위와 같이 변경한뒤 다시 Developer Tab으로 돌아가서 Stop Recording을 누릅니다. Recording 작업을 종료하겠다는 의미입니다. 



Step 8: Sheet 3으로 이동합니다. Sheet 3은 Sheet의 Cell들이 배경색이 흰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Step 9: Developer Tab으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Marcro 버튼을 누릅니다. 



Step 10: 위의 버튼을 누르게 되면 매크로 실행 창이 뜨게됩니다. 위에서 설정한것 처럼 MacroTest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선택하여 Run 버튼을 누릅니다. 



Step 11: 아무런 색도 지정이 되지 않았던 Sheet3의 Cell들이 Sheet1이랑 동일하게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Macro 설정 및 사용하기 참 쉽죠. 

어려워서 못하는게 아니라, 몰라서 안하는 겁니다. 
반복되는 자신의 작업이 있다면 위와 같이 매크로를 이용해보세요. 아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