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VBA 환경은 VBE라고 말합니다. 사용자가 VBE를 열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 사용자는 개발자 탭을 통해서 Visual Basic에 대한 VBE를 열수 있습니다. 
  • 또한 Alt + F11을 누름으로써도 VBE를 열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개발자 툴에서 VBA를 여는 방법입니다. (제 PC에 설치된 엑셀이 영문판이라, 헷갈리신 다면 죄송합니다 ㅠㅠ)




위의 Visual Basic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개발 환경이 뜹니다. 물론 ALT + F11을 눌러도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위의 화면을 VBA 환경 혹은 VBA 통합 개발 환경(VBA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이라고 부른답니다. 


VBA 통합 환경: VBA 에디터(VBA Editor),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Explorer), 프로퍼티 윈도우(Properties Window)


VBA 통합 환경은 VBA 에디터(VBA Editor),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Explorer), 프로퍼티 윈도우(Properties Window)로 구성됩니다. 추가적으로 메뉴바가 있겠네요. 


아래의 그림을 다시 한번 봅시다. 왼쪽 상단이 프로젝트 관리자, 그 아래가 프로퍼티 윈도우, 그리고 중간에 있는 에디터 부분이 VBA 에디터입니다. 



프로퍼티 윈도우가 보이지 않는다구요? View메뉴에서 프로퍼티 윈도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혹은 단축키 F4를 눌러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View 메뉴에서 메뉴를 눌러주면 위의 화면에 나온것 처럼 프로퍼티 윈도우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각각의 요소들은 어떠한 기능을 할까요? 그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 관리자 : 사용자가 개발한 모듈, 클래스, 폼 혹은 Sheet등에 대한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Sheet1을 더블클릭하면 관련 코드가 VBA 에디터에 나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프로퍼티 윈도우 : 프로그래밍을 할 때 사용하는 오브젝트에 대한 속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속성이란 이름, 스크롤바 위치, 스크롤바 보이기와 같이 특정 오브젝트에 대한 상태를 변경시킬 수 있는 것이죠.

  3. VBA 에디터 : 실질적으로 코드를 구현하는 곳입니다. 


간단히 VBA 환경, VB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글에서 추가적인 내용 공부해보도록 해요!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