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이 전글에서 엑셀에서 버튼을 삽입할 수 있게 해주는 개발도구 설정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이 개발도구를 사용해 봐야겠죠.


개발 도구 설정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2015/12/05 - [IT Info/Excel Tips] - 엑셀 개발도구 삽입 및 설정하기 - Excel 2010, 2013 버전



따라서 개발도구를 통해서 버튼을 생성하고 실질적이로 엑셀 매크로 VBA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엑셀의 Sheet에 버튼과 같은 컨트롤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엑셀의 모드를 디자인모드로 설정을 해야합니다. 디자인모드 변경 방법은 개발도구 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개발 도구 탭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데요.

디자인모드로 변경을 하고자 하시면 디자인모드를 한번 클릭하면 됩니다.





디자인모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디자인모드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아래와 같이 디자인모드가 활성화가 되면 버튼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삽입하기 위해서는 디자인모드 옆에 있는 삽입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삽입을 누르고 아래의 컨트롤 중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Sheet의 특정 지역에서 드래그 앤 드랍을 하여 자신이 원하는 사이즈의 버튼을 넣습니다.




그럼 이제 엑셀 매크로 VBA코드와 이 버튼을 연동을 해볼까요

버튼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코드 보기를 누릅니다. 그럼 CommandButton1Click이라는 서브프로시저가 생기게 됩니다. 




CommandButton1Click 서브 프로시저를 실행하기 이전에, 모듈을 하나 추가하여 아래와 같이 MsgBox를 보여주는 ShowMsgBox를 만듭니다. 





다시 CommandButton1Click로 돌아와 아래의 코드와 같이 Call ShowMsgBox를 통해서 모듈에 작성한 코드를 호출합니다. 




이제 엑셀 매크로 관련 VBA 코드는 다 구현이 되었습니다.


버튼을 눌러 위의 코드를 실행하고자 한다면, 디자인모드 활성화 부분을 해제하여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디자인모드를 클릭하여 활성화 된 것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버튼을 눌러봅니다.

버튼을 누르면 위에서 생성한 메시지 박스가 바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결론을 내어 볼까요.


1) Sheet에 버튼과 같은 컨트롤을 삽입하기 위해서는 개발 도구의 디자인 모드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2) 삽입을 통해서 버튼을 삽입할 수 있다.

3) 코드와 연동을 위해서는 버튼 이벤트에 대한 코드를 작성하고, 추가적인 코드를 만든뒤 호출한다.




생각보다 쉽죠? 이 글에서는 디자인모드를 이용하여 엑셀 Sheet에 버튼을 생성하고, 이 버튼을 통해서 특정 매크로 VBA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