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스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엑셀 문자열 자르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전 글에서는 엑셀 문자열 합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동일하게 String(문자열) 타입의 변수를 처리해볼까 해요.


엑셀 문자열 합치기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문자열 자르기를 위해서 사용되는 함수는 대표적으로 Left 함수와 Right 함수입니다.

먼저 Left 함수부터 살펴보도록 해요


1. Left 함수


문자열 자르기에 사용되는 Left 함수의 원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Left 함수는 문자열의 왼쪽부터 사용자가 지정한 갯수만큼을 잘라내는 함수입니다. Length에 0이 들어가면 빈 문자열이 리턴이 됩니다.


Left 함수의 인자는 str과 legnth인데요. str은 자르기 대상이 될 문자열을, legnth은 잘라낼 갯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구스구스"라는 문자열이 있다고 할 때, Left("구스구스", 2)를 하게 되면 문자열의 왼쪽부터 2개의 값만 리턴을 합니다. 즉 "구스"라는 문자열이 리턴이 되는 것이죠. 




2. Right 함수


문자열 자르기에 사용되는 Right 함수의 원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Right함수는 문자열의 가장 오른쪽부터 사용자가 지정한 길이만큼 문자열을 잘라내는 함수입니다.


"구스1구스2"라는 문자열이 있다고 가정하고, Right("구스1구스2", 3)을 하면 구스2라는 문자열이 리턴이 됩니다. 



그럼 코드를 한번 볼까요.


코드는 str1이라는 변수에 1234567890이라는 10개 길이의 문자열을 넣어놓았고, 각각 이 문자열을 왼쪽에서 5개, 오른쪽에서 5개 잘라내어 결과로 보게해놓았습니다. 


Sub String1()


    Dim str1 As String

    

    str1 = "1234567890"

    ' str1은 총 10개의 character를 가지는 문자열

    ' 따라서 길이는 10

    

    MsgBox (Left(str1, 5))

    

    MsgBox (Right(str1, 5))

    

End Sub


위의 코드를 아래와 같이 구현합니다.





그리고 실행합니다.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2개의 메시지 창이 뜹니다.

첫번째 뜨는 창이 Left 함수의 결과, 두번째 창이 Right 함수의 결과입니다.


Left 함수는 01234567890 중 왼쪽 5개의 값이 리턴이되고, Right 함수는 1234567890의 값중 오른쪽 5개 67890의 값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을 내면, Left 함수는 왼쪽부터 사용자가 지정한 길이만큼 문자열 자르기를 하는 함수고, Right 함수는 반대로 오른쪽부터 자르기를 하는 함수입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